글로벌 금융리더를 양성하는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

학과소식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1>

  • 경영대학
  • 2021-08-31
  • 2185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 #아주대금융공학과

안녕하세요:)

금융공학은 사전적 정의로 금융(Finance)과 공학(Engineering)의 합성어로, 금융 및 경제 현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들을 수학 및 통계이론과의 접목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첨단 학문입니다. 금융공학은 과거 '금융경제학'과 '수학'의 융합 학문으로 탄생하여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 금융기관과 금융전문가의 글로벌 경쟁력을 결정하는 첨단 핵심기술이 되었습니다.

문자 그대로의 사전적 정의는 크게 와닿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궁금해하시는 금융공학과는 어떤 곳인지, 무엇을 배우는지를 이번 시리즈를 통해서 궁금증을 풀어드리려고 합니다.

과연 금융공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요?

금융공학과는 본격적인 금융공학을 공부하기에 앞서 갖춰야 할 필수적인 요소들을 매우 짜임새 있게 구성해놓았습니다.

많은 대학들이 석·박사과정에만 금융공학과를 두고 있는 이유는 학문 자체가 공부하기에 앞서 알아야 할 소양과 지식이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학부 과정에서 다루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주대 금융공학과는 학부 과정에서부터 탄탄한 커리큘럼을 지닌 금융공학과를 설치해둠으로써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금융공학 공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_!

금융공학과에 개설된 전공 수업은 전 학년을 통틀어 20개가 넘는 만큼 체계적이고 자세하게 배울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금융공학과에서만 배울 수 있는 과목에 대해서 알아보러 가볼까요?

금융공학과의 전공 수업을 학기별 학년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렇게 많은 과목들이 무슨 내용을 다루는지 궁금하실텐데요!

1학년 때는 전공기초 과목을 통해서 앞으로 이수하게 될 전공과목에 대한 기초를 쌓고 금융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3, 4학년때는 더욱 밀도 있고 심화된 과목으로 많은 수학적, 경제학적, 통계적 능력을 통해 융합적인 학문으로 금융공학을 배웁니다.

이제 학년별로 금융공학과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학년>

전공에 대한 기초를 쌓는 과정으로 심화되는 전공과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1학년 때 이수하는 과목들이 필수적입니다!

1학년 때는 금융공학입문, 기초금융통계, 경제적 사고방식을 배웁니다.

* 금융공학입문

금융공학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는 과목이며 금융공학이란 무엇인가를 이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앞으로의 학습 방향과 진로를 설정 할 수 있도록 금융공학의 핵심을 이루는 주제들, 파생 및 구조화 상품, 증권화, 위험관리 등에 대해서 정량적이고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정성적이고 평이한 언어로 알기 쉽게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수업 진행 과정은 팀 프로젝트에 기초한 발표로 1학년 학생들이 각 주제에 대해서 스스로 연구하면서 학습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과목입니다.

* 기초금융통계

수학적 도구로써 확률모형을 소개하며 확률과 확률변수, 확률 분포와 기대치, 표본분포, 중심극한 정리, 점추정과 신뢰구간, 가설검정과 오류 등에 관하여 공부하는데요. 이렇게 나열하니 어려운 것처럼 느껴지지만 중, 고등학교 때 배웠던 확률과 통계 개념을 바탕으로 앞으로 금융공학에서 배우게 될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수리적 능력을 키워나가는 과정입니다.

* 경제적 사고방식

이 과목은 학생들이 시장, 기업, 정부, 화폐라는 제도적 장치가 진화한 과정을 역사적, 이론적 시각에서 넓고 깊게 관찰하고 본질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정통 경제학의 근원에 있는 인간행동과 사회동학의 논리를 규명하고 부분적으로 정통 경제학의 한계를 넘어 경제를 통찰할 수 있는 시각을 갖추도록 합니다. 수업을 통해 본질의 이해와 경제를 통찰하는 능력을 키워나가도록 합니다.

<2학년>

이제부터 2학년 수업은 금융공학과의 이론과 내용을 깊게 알아가는 것을 목표로 전공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하게 됩니다!

2학년 때는 재무계산프로그래밍, 금융미분방정식, 금융선형대수, 재무관리, 국제재무관리, 데이터분석기초, 금융소프트웨어, 고급금융통계, 투자론, 재무경제학 입문 등 광범위한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 재무계산프로그래밍

금융공학은 가격 결정과 헷징, 위험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등에 수학적인 방법론을 적용하는 학문으로 이를 실무에서 수행할 때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제로 구현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과목을 통해 금융공학 모형들을 실제로 컴퓨터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하고 구현하여 실무를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금융미분방정식

미적분학을 기초로 하여 변화율과 관계된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을 설명하는데 필요한 미분방정식을 모델링하고 다양한 미분방정식에 맞는 여러 해법을 공부합니다. 첫 번째로 미분방정식을 알면 미분방정식과 관련된 현상들을 수학적으로 모델링을 하며 방정식에 맞는 해법을 찾아 방정식의 해를 구합니다. 마지막으로 방정식의 해를 해석하면서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수학적 능력을 키워나가는 과정입니다.

* 금융선형대수

특이값, 특이벡터, 일반적인 벡터공간의 정의와 다양한 예, 내적 공간 등을 익힌 후 Singular value decomposition을 다루며 이를 통한 응용문제를 생각해 보는 과목입니다. 선형대수는 이공학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과학의 여러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초적인 수학입니다. 이 과목은 금융선형대수에 대한 논리적이고 정확한 이해와 계산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재무관리

재무관리의 기본이론과 기법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얻는 것을 목표로 자본의 조달 및 운용에 관한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을 배우게 됩니다. 이 과목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주제들은 자본 및 금융시장에서의 자금의 조달방법, 자본비용 계산, 투자안의 분석 및 평가, 자본예산 편성, 기업의 유동성 관리, 재무예측 등이 있습니다.

* 국제재무관리

글로벌 시대에서 기업의 경영활동은 국제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국제적 규제 및 환율 및 이자율 변동 등 각종 리스크에 노출됩니다. 때문에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국제적인 기업 활동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외환 및 이자율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과 위험 헷징을 통한 기업 가치의 향상에 관해 학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데이터분석기초

EXCEL과 R을 활용하여 기초적인 데이터 처리 및 통계 처리 프로그래밍 역량을 배웁니다. 통계 관련 지식보다는 도구 사용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두며 이 과목을 통해 배우는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역량 및 이해를 바탕으로 추후 금융공학에서 심도 있고 유의미한 데이터 분석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금융소프트웨어

금융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전반적인 개변과 원리를 소개하며 운영체제, 자료구조, 이산수학 등을 포함한 기초 내용들을 폭넓게 다룹니다. 파이썬을 기본으로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예제들을 학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고급금융통계

1학년 때 배운 기초금융통계를 바탕으로 한 이 과목은 이론 통계학의 기초로 확률분포에 관한 성질을 다루고 이산형, 연속형 및 분포, 조건부 확률 및 독립성, 확률 변수, 중심극한정리, 신뢰구간을 다룹니다. 3학년 때 배울 고정소득증권기초 과목에서 기초가 될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수리적 능력을 키워나가는 과목입니다.

*투자론

이 과목은 투자대상들의 투자가치를 평가하는 문제를 다룹니다. 이를 위해서 자본 시장의 기능과 주식, 채권, 옵션 및 선물을 포함한 증권별 투자 특성의 분석, 자본 자산 가격 결정에 관한 모형을 다루는 현대 자본시장 이론과 투자 전략 등을 배웁니다. 이 과목은 경제학, 경영학적 능력을 요구하며 향후 선물옵션 과목의 근간이 되는 과목입니다.

*재무경제학 입문

이 과목은 수강생들이 재무의 기본적인 개념과 경제 논리를 이해하고 익숙해지는 것이 주 목적으로 평균-분산 분석, 포트폴리오 선택, 현금흐름의 가치, 시장 효율성 등을 배우면서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접근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수학적 지식과 태도과 요구됩니다.

3, 4 학년 수업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