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리더를 양성하는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

학과소식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2>

  • 경영대학
  • 2021-08-31
  • 2134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 #아주대금융공학과

시리즈 1에 이어 시리즈 2로 아주대학교 수업 소개를 하겠습니다 :)

3, 4학년 수업에 대해서 알아보러 가볼까요?

3, 4학년 수업은 더욱 밀도 있고 심화된 과목으로 많은 수학적, 경제학적, 통계적 능력을 요구하는 수업으로 구성됩니다!

<3학년>

3학년 때는 2년 동안 학교를 재학하면서 배운 수학적, 경제학적, 통계적 능력을 토대로 더욱 심화된 내용을 배웁니다!

3학년때는 EBP: 글로벌 금융이슈 1, 금융거시경제학, 수치해석, 선물옵션, 금융해석학1, EBP: 글로벌 금융이슈 2, 금융해석학2, 고정소득증권기초, 계산금융, 금융기관 등 금융공학의 핵심을 배우게 됩니다.

* EBP: 글로벌 금융이슈 1

Early Bird Project의 약자이며 2학기에 걸쳐 진행되는 수업으로 매주 평일 아침 7시에 주요 경제 관련 뉴스를 신속하게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정보는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Wall Street Journal, New York Times, Bloomberg 등 경제 관련 기사와 국내에서 발행되는 영문 매체의 경제 관련 기사를 읽고 분석하는 습관과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입니다.

*금융거시경제학

금융시장의 균형 이론을 학습하기 위해 금융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메커니즘과 이자율 결정 모형, 금융 상품의 균형 시장 가격과 수량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위험 및 요소들의 역할을 배웁니다. 거시금융시장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이며 이자율, 환동 변동 추이와 각종 통화, 재정 정책들의 메커니즘을 연구하고 이 정책들의 실효성을 진단합니다.

*수치해석

C, Matlab, Fortran 등의 컴퓨터 언어와 수학1,2를 수강한 학생이라면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으며 수학적 논리 전개에 따른 공식과 해법 등을 바탕으로 오차의 종류와 계산법, 고차방정식, 선형계 방정식 수치해법과 곡선의 수치적 구성법 보간법을 배웁니다. 나아가 상미분방정식의 해법과 그 알고리즘들을 익히고 이것을 프로그래밍을 통해 보다 좋은 numerical output을 얻는 것이 목표입니다.

* 선물옵션

이 수업에서는 선물, 옵션과 같은 파생상품에 관해 공부하며 파생상품의 시장의 메커니즘과 그것의 가격 결정에 대해 배웁니다. 또한 통합된 재무에서 옵션의 적용을 공부하고 실증적인 리서치를 수행하면서 좀 더 심화된 과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1,2학년 과정에서 들은 경제학, 경영학적 능력의 최고 단계로 투자론, 재무관리 수업의 단계적 심화 수업입니다.

* 금융해석학1

이 수업은 해석학의 입문 과정으로 실수와 복소수 체계, 집합론과 위상수학의 기초, 수열의 극한과 무한급수, 함수의 극한과 연속성 등을 주로 공부합니다.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수학적 능력을 키우는 과목으로 수학1,2, 금융미분방정식 수업의 단계적 심화 수업이며 이후 계산금융의 선수과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EBP: 글로벌 금융이슈 2

2단계의 Early Bird Project로 국내에서 발행되는 영문 매체를 중심으로 진행하며 저명 국제 뉴스 매체의 비중을 점차 증가시켜 영문 뉴스 분석 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매주 또는 매달 팀별로 정보 분석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하는 수업 방식입니다.

* 금융해석학2

금융해석학1에 이어 미분, 리만-스틸쳐스 적분, 함수열과 함수의 무한 합, 다변 함수, 르벡 적분 등에 관하여 금융해석학1 보다 더욱 깊이 있는 분야를 다룹니다. 이 수업 역시 이후 계산금융의 선수과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고정소득증권기초

채권은 전 세계에서 발행되는 모든 시장성 유가증권 가치의 60-7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하고 대표적인 금융상품입니다. 이 수업에서는 채권의 가치 평가와 투자전략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하며 채권의 발행과 유통시장, 이자율의 기간구조, 채권의 가치 평가, 부동산 담보증권 등에 대하여 다룹니다.

* 계산금융

이 수업에서는 기존에 학습했던 파생상품의 가격결정, 가치측정, 위험 측정 및 관리, 햇징 시뮬레이션 등을 C++, JAVA, Matlab, Excel VBA 등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직접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를 위해 프로그래밍의 기초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파생상품 평가와 리스크 측정 원리를 배우며 분석적 방법과 수치해석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Value at Risk와 Greek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금융기관

이 수업은 금융기관의 경제 구조에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금융기관의 기능, 금융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이자율에 대한 이해, 통화의 확대 과정에 대해 이해를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금융기관의 특성에 대한 이론적인 측면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금융기관에 대한 공부를 통하여 금융기관에 관한 이론적 접근과 실제에 대한 접근을 시도합니다.

<4학년>

* 응용머신러닝기초

응용머신러닝은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컴퓨터가 스스로 데이터 패턴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이 수업에서는 기계학습과 통계적 패턴 인식의 기초 내용을 포괄하며 지도학습, 비지도 학습, 강화 학습과 기초 학습 이론 등을 주요 주제로 다룹니다. 특히 요즘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심층 신경망을 중심으로 기계학습 내용을 다루며 심층 신경망이 컴퓨터 비전, 음성 인식, 금융 등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며 수업이 진행됩니다.

 

이렇게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의 수업 소개가 끝이 났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 보신 바와 같이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의 수업은 단계적이고 체계적이며 탄탄한 커리큘럽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희와 같이 금융공학에 대한 탄탄한 커리큘럼과 유능한 교수님과 함께 글로벌 금융 리더로 성장할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