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리더를 양성하는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

학과소식

유재인 교수님의 '데이터분석기초' 수업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 경영대학
  • 2021-08-31
  • 1800

#아주대학교 #데이터분석기초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금융공학과 수업 중 유재인 교수님의 '데이터분석기초' 수업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

 

수업에 대해서 짧게나마 알고싶은 분들을 위해 이번 컨텐츠를 가져왔습니다!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 수업소개] 포스팅에서 '데이터분석기초'수업은 커리큘럼 상 2학년 2학기때 듣게되며 EXCEL과 R을 활용하여 기초적인 데이터 처리 및 통계 처리 프로그래밍 역량을 배웁니다.

데이터분석기초 수업은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역량 및 이해를 바탕으로 추후 금융공학에서 심도 있고 유의미한 데이터 분석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019년도 2학기때 개설된 '데이터분석기초' 수업에서 금융공학과 학생들이 수업에서 심도있는 학습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학기 동안 다양한 주제와 유의미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프로젝트를 완성했습니다.

지금부터 보여드릴 프로젝트는 데이터분석기초 수업에서 완성된 프로젝트 중 우수한 결과물로 SW수업의 우수결과물들을 전시하는 2019년도 SOFTware CONcert 행사에 참여한 프로젝트입니다.

그렇다면 금융공학과 학생들의 프로젝트를 보러 가볼까요?!


SOFTware CONcert 행사에 전시된 프로젝트 중 첫번째는 권율 학우님의 '우리는 언제 치킨을 많이 먹을까?'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입니다.

 

 

연구 배경 및 필요성은 남녀노소, 어른아이 가릴 것 없이 모두 좋아하는 치킨은 직관적으로 뿐만 아니라 통계적으로도 치킨에 대한 수요는 상당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치킨 수요량의 흐름과 유독 높은 날 노란 부분 을 분석함으로써 해당 기간 동안에 수요량에 미친 요인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치킨 수요량 예측을 통해 조리 시간 절약 및 폐기량 최소화 그리고 단골 손님 확보 등을 하여 최종적으로 매출량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

데이터 탐색 및 분석 결과는 요일이 치킨 수요량에 미치는 순서 토 금 일 목 수 화 월요일 순이며, 요일과 손흥민 변수는 치킨 수요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요일과 손흥민 변수의 상호작용 또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프로젝트 성과 및 기대효과는 FGLS를 통해 요일과 손흥민 변수는 치킨 수요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또한 요일과 손흥민 변수의 상호작용도 치킨 수요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개인 사업자나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충분한 영업 경험을 바탕으로 검증해보고자 하는 변수들을 설정하여 종속변수의 대략적인 추세를 알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이를 통해 매출이익 증가라는 기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는 기대효과를 마지막으로 권율 학우님의 프로젝트를 알아봤습니다.

 

두번째로 보여드릴 프로젝트는 김주훈 학우님의 '수도권 지역 주택가격의 변동 원인'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입니다.

 

김주훈 학우님의 프로젝트는 수도권에서 주택가격변동 전년대비 가격변화율에 대한 원인이 되는 변수를 추정하고 설명력을 테스트하였습니다. 연구 배경 및 필요성은 스카이 데일리의 한 기사에 따르면 서울의 아파트 가격이 오르면서 수도권의 아파트 가격도 따라서 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경인일보의 다른 기사에 따르면 광교의 임대아파트는 10 년 동안 산 뒤에 아파트를 살 때 주변의 시세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는데 주변의 집값이 너무 많이 올라 아파트를 구매할 수 없다는 사람들이 많아 지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택은 의식주 중의 한가지로 주택의 가격이 변하는 것은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기 때문에 주택가격의 변동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데이터 탐색 및 분석 결과는 최소자승법을 통한 회귀분석 결과 : ?=1.887+0.989 ?1 16.546 ?2+13.756 ?3+6.666 ?로 식에 의하면 전입인구 대비 전출인구가 많아질수록 , 1 인 가구 비율이 적어질수록 , 노인 인구 비율이 많아질수록 주택가격이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추가했던 더미 변수인 서울을 보면 서울 지역은 확실히 다른 수도권 지역에 비해 주택가격이 더 많이 상승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에서 설정한 모델의 ?제곱의 값이 0.408 이 나온 것을 보아 의존 변수인 전년대비 주택가격 변동률이 독립변수와 더미변수를 통해 많은 부분 설명된다고 할 수 있으며 각 변수의 계수들의 P value 가 더미 변수를 제외하고는 상당히 높게 나온 것을 봤을 때 값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원인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분석결과를 도출 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서 김주훈 학우님은 수도권 지역의 주택가격 변동 원인에는 전입인구 대비 전출인구 비율 , 1 인가구의 비율 , 65 세 이상의 인구 비율이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았으며 지역이 서울이라면 주택가격이 다른 지역보다 더 많이 오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성과 및 기대효과는 결과적으로 ?^2의값은 높게 나왔지만 ?−?????의 값 또한 너무 높게 나와 문제가 되고 있어 이에 대한 오류를 해결해 보고자 변수들을

하나씩 빼고 넣어가면서 OLS 를 돌려보았다고 합니다. 그 결과 대체적으로 독립변수의 계수의 추정 값이 모두 음수이거나 양수인 경우, 즉 독립변수가 서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는 독립변수들이 만나는 경우에는 P value 의 값이 많이 높아지지는 않았지만 계수의 추정 값이 양수인 독립변수와 음수인 독립변수를 같이 넣어 OLS 를 돌렸을 때 , 즉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를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게 할 때 추정 값들의 P value 의 값이 상대적으로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는 프로젝트 결과를 마무리로 김주훈 학우님의 프로젝트를 알아보았습니다.

 

세번째로 보여드릴 프로젝트는 임채은 학우님의 '한국프로야구 관중 수에 따른 구단 계열사의 주가지수 분석'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입니다.

 

연구배경 및 필요성은 경제 성장으로 인한 삶의 질의 향상으로 많은 사람들은 스포츠 관람을 통해 여가를 보낸다. 많은 스포츠 경기 중에서도 가장 큰 시장을 갖고 있으며, 남녀노소 즐기는 스포츠는 한국 프로야구입니다. 경제 성장이 여가 시간을 늘려준다면 이는 한국 프로야구 관중 수의 증가 와도 관계성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판단되어 임채은 학우님은 프로야구 산업이 발달하는 것이 단순한 국민의 여가 생활의 확장인지, 경제 성장이 갖는 또 하나의 지표인지 분석하고자 하고자 하였습니다. 연구 방향 및 분석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프로야구 관중 수가 구단의 그룹 성장과 관련이 있다는 가정 하에 프로야구 관중 수가 구단지수와 코스피 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본다.

• 논문 「한국 프로야구 구단 그룹사 연간 주가지수의 분석」과 「한국 프로야구 리그의 스포츠 성과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 내용을 참고

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 본 연구는 선행 연구와 달리 2019년 1년 간 한국 프로야구 소속 10개 팀의 1440개 경기 데이터로 새롭게 분석해보고자 한다.

• 코스피 지수와 구단 지수 중 관중 수는 구단 지수에 더 큰 영향을 줄 것이라 예상하고, 구단의 성적이 향상하고 관중수가 증가함에 따라 구단의 홍

보 및 광고 효과가 발생하여 구단 지수가 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 코스피 지수의 변화는 관중 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데이터 탐색은 대표적으로 SK 와이번스(상)와 키움 히어로즈(하)의 주가지수 데이터와 관중수를 회귀분석하여 데이터를 탐색하였으며 OLS를 이용하는 linear-equation을 사용하였습니다. 분석결과는 xi의 값은 주의 평균 관객수이며, ei는 오차값, yi는 해당 주의 주가지수 평균값을 의미한다는 점을 통해 임채은 학우님의 프로젝트 표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성과 및 기대효과는 코스피 지수의 증가는 경제의 발전을 의미하고,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야구 관중 수가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경제 성장을 통해 국민들의 후생수준이 증가하고 여기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여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추구함으로써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그 중 하나인 야구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코스피 지수와 야구 관중수의 변화는 높은 관계성을 보이지만 구단지수의 증감과 야구 관중수의 변화는 큰 관계성이 없습니다. 야구장 관객수가 증가하면 해당 구단의 주가지수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 프로야구 관중수에 따른 구단 계열사의 관계성은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위 프로젝트를 통해 코스피 지수의 증가는 국민 삶의 여가 질의 개선과 직결 되어있다는 것을 알았고, 이로 인해 경제의 발전이 다양한 분야의 산업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다는 프로젝트 결론 도출한 임채은 학우님의 프로젝트입니다.


금융공학과 학생들의 프로젝트 잘 보셨나요?!

'데이터분석기초' 수업 프로젝트 결과는 이번 편이 마지막이 아닌 다른 금융공학과 학생들의 프로젝트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