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GBIZ171] 데이터분석 I

데이터 분석의 기초가 되는 통계학의 기본 개념 (모집단, 표본, 기술통계학, 추론통계학, 확률 등)을 배우며 심도 있는 데이터 분석을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분석을 비즈니스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GBIZ161] 경영학원론

경영학은 돈, 사람 더 나가 삶의 의미를 찾는 현실적인 학문이다. 돈은 직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사람은 가족, 친구 그리고 직장 동료, 마지막으로 삶의 의미는 심리적, 정신적, 영적인 성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에게 세 가지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면 아쉬움이 남는다. 경영은 스토리텔링이다. 돈과 사람이라는 자원을 가지고 의미 (meaning)있는 스토리를 완성하는 것이다. 사람의 육체는 죽어도 스토리는 영원히 남는다. 이 과목은 돈의 성격과 철학에 대하여 배운다.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더 나아가 어느 조직에서나 필요한 생존철학과 리더의 조건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돈, 사람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완성하며 실천한다.

[GBIZ101] 경제학원론

경제생활의 기본적 현상에 대한 이해, 시장경제체제 하에서의 가격의 자원배분기능, 소득분배, 국민소득 수준의 결정과 변동, 국제무역과 국제수지, 경제발전,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을 다룬다.

[GBIZ285] 경력설계와 창업입문

대학 1학년생을 위한 과목으로 글로벌 경영학도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역량에 관하여 강의 및 기업 CEO 및 관련 종사자 특강을 통하여 의무적으로 교육하고 경영학도로서의 진로선택, 전문분야의 미래 예측 및 진로탐색, 창업 준비 등을 특강을 통하여 적극 지도한다. 이 과목은 1학점을 부여한다.

[GBIZ172] 데이터분석 II

데이터 분석의 기초가 되는 통계학의 기본 개념 (추정, 검정, 회귀분석, 분산분석 등)을 배우며 심도 있는 데이터 분석을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분석을 비즈니스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GBIZ162] 국제경영학

국제 경영학은 통신과 교통의 발달로 국가 간의 거래가 급증하면서 가장 최근에 독립한 학문분야이다. 기존 경영학의 돈, 사람 그리고 meaning을 경영이론을 통해 해외시장에 확대적용 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경영에 대한 인문학적인 소양을 충분히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사회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현재의 국제경영환경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또한 기업국제화이론, 국제투자이론, 인간관계론, 해외시장진출전략, 국제마케팅 등을 학습한다.

[BIZ231] 마케팅관리

마케팅도 경영학 원론처럼 자원, 돈, 사람 그리고 삶의 의미 (meaning)을 다루는 실천적인 학문입니다. 일반인은 물론 심지어 종교인도 돈이 있어야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주위에 돕는 사람이 있어야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먼저 돈을 많이 벌고, 좋은 사람을 많이 만나고, 사회에 좋은 일을 많이 하게 되면 자연히 성공적인 인생이 됩니다. 최근에는 그래서 Societal marketing이 화두입니다. 보람 있고 아름다운 인생을 살기 위해 마케팅은 경영학 원론에서 소개된 이론을 더 깊이 파고듭니다. 세상 돈의 흐름, 소비자의 마음, 그리고 비즈니스에서 스토리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사회에 도움되는 기업인이 됩시다.

[GBIZ333] ESG경영

사회 속에서 영리활동을 하는 기업이 부담하여야 할 사회적 책임(CSR)의 내용과 이를 지원하는 기업지배구조의 바람직한 모습을 다룬다. 이론, 관련 법규를 이해하고 이들이 실제 기업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학습하여,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고 나아가 조직의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업 윤리 소양을 제시한다.

[GBIZ211] 회계원리

회계학의 기초과목으로서 재무회계 및 원가관리 회계에 관한 기초지식을 배운다. 재무회계 파트에서는 경제사건인 거래를 기록, 분류, 요약하여 재무제표로 보고하는 회계정보 산출시스템 과정을 학습한다. 관리회계 파트에서는 다양한 원가계산 방법을 중심으로 경영자가 기업 활동을 계획하고, 통제업무를 수행하는데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을 배운다.

[GBIZ262] 비즈니스코칭

비즈니스 코칭은 기업 현장에서 코치가 피코치로 하여금 창의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해나갈 수 있게 지원하는 과정으로 코치와 피코치는 수평적 관계에서 코칭이 이뤄진다. 일본의 구미 각국에서 일류기업들은 모두 도입하고 있고 조직의 성장과 구성원의 동기유발과 생산성 향상에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비즈니스 코칭의 기본 원리와 코칭스킬에 대해 학습하며, 이론 강의와 실습을 4:6의 비율로 진행한다. 본 과목의 수강생은 (사)한국코치협회의 코칭자격증 KAC에 지원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게 된다.

[GBIZ261] 경영혁신전략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경영혁신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혁신은 기회와 불확실성으로 인한 위협을 동시에 제공하기에, 그 과정과 결과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경영학의 각 기능분야, 경제학 등에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혁신이 기업의 경쟁력 및 가치 제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경영혁신전략을 어떻게 이행해야 하는지, 기업이 어떻게 경영혁신을 전략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지 등에 관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주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경영학 각 분야 및 경제학에서의 혁신에 관한 이론들을 하나의 일관된 전략적 틀 속에서 통합하여 경영 전반에 걸친 혁신 기회 분석 및 혁신전략 등 경영혁신과 관련된 포괄적이고 적용 가능한 지식을 제공한다.

[GBIZ221] 재무관리

본 재무관리 과목은 재무의 전반적인 이론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금융시장과 일반적인 재무/금융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특히 우리는 화폐의 시간 가치와 주식과 채권을 평가하는 방법, 투자평가, 주식시장에서 위험과 보상, 그리고 장기 자본 조달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배웁니다.

[GBIZ283] 회사법

경영학과 학생들을 위한 국내 법률 체계상의 상법 강의이다. 구체적으로 회사법 총칙과 어음수표법으로 구성되어 회사의 설립, 이사회, 주주총회 등 소속 기구의 운영, 어음 및 수표의 발행과 유통, 기타 법적 보호 등을 다룬다.

[GBIZ231] 디지털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이란 인터넷과 모바일 등 네트워크 환경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모든 마케팅 활동을 의미하는 용어로서, 이 과목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기술적인 측면과 경영적인 측면을 심도있게 고찰한다. 특히, 디지털 마케팅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실습과 병행하여 학습하고,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중요 분석 도구인 구글 어낼리틱스 및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학습하는 기회를 갖는다.

[GBIZ241] 생산운영관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방법 및 기법들을 공부한다. 전략적 관점의 기획 및 전술적 관점의 통제 방법 및 기법들을 배운다. 특별히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기본적 개념, 관리 전략을 배우고 주요 측정지표와 그들의 관계, 그리고 프로세스 성능에 미치는 불확실성의 효과에 대하여 배운다.

[GBIZ222] 경영혁신사례연구

본 교과목에서는 경영혁신과 관련한 국내외 다양한 실패 및 성공사례들을 소개하고 경영혁신전략 교과목에서 학습한 지식과 연계하여 체계화함으로써 학생들의 실무적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GBIZ371] 비즈니스 프로그래밍

본 과목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요구되는 소프트웨어 및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루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범용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인 파이썬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게 한다. 파이썬 기초문법, 객체와 클래스, 다양한 API 사용법, 빅데이터와 관련된 API 사용법 등을 다룰 계획이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를 설계 및 구축하고 다양한 데이터 분석에 쓰이는 고급 기법들에 대한 능력을 배양시킨다.

[GBIZ331]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이 과목은 스토리텔링부터 소비자와 지속적 관계유지까지 과정을 학습한다. 생각의 힘과 훌륭한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것은 소통의 첫 단계이다. 스토리는 영상으로 표현되어야하고 이를 위해 영상이론과 실무제작 원리의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소비자나 의사결정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략도 필수이다. 이 수업은 또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소개하고 SNS에 적합한 public speaking 이론과 실무도 학습한다.

[GBIZ383] 4차산업혁명과 신사업 세미나

과목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주요산업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각 분야의 산업, 비즈니스 전략, 소비자분석의 트렌드를 깊이있게 분석하고 이를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인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은 졸업을 앞두고 있는 3학년과 4학년 학생들에게 최신 4차산업분야의 트렌드와 비즈니스 성장 전략을 심도있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신사업 개발, 기획 등에 대한 실습을 통해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필요로 하는 자질과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GBIZ312] 경영자 의사결정을 위한 회계실무

경영자 의사결정을 위한 회계실무 과목은 경영계획 및 경영통제와 관련한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수요를 파악하고, 이러한 정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관리기법에 대한 기초개념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주요 학습 내용으로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필수정보인 원가정보를 산출하는 방법과 경영계획 및 통제와 관련한 경영자 의사결정 유형과 이에 필요한 정보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학습한다. 동 과목은 재직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가 및 관리회계의 기본개념과 그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기업의 전략적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경영자 의사결정 회계 정보의 작성 방법 및 기업의 실제 사례를 통해 원가 및 관리회계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GBIZ351] 인사조직관리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인재의 채용, 교육훈련과 개발, 성과평가, 보상, 이직 등 제도적 측면과 조직구성원의 동기유발, 리더십, 조직개발 등 심리적 측면을 모두 포함한다. 따라서 본 과목은 기존 경영학과에서 편성되어 있는 조직행위론과 인적자원관리(인사관리)를 통합한 것이다. 교육 방법은 PBL(problem based learning)방식으로 진행하며 이론과 실무를 4:6의 비율로 구성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높여 학습효과를 제고하고 기업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관리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GBIZ372] 데이터 애널리틱스

본 과목은 R, Python, Spark 등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수강 학생 스스로 실제 빅데이터의 수집, 분석, 시각화, 활용까지의 전체 주기에 걸쳐 빅데이터 시스템을 설계 및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즉 R과 Python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고, 통계 및 머신러닝 기법을 사용하여 원하는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원하는 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시각화하기 위한 R, Tableau과 같은 툴을 실습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GBIZ368] 해외시장연구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해외시장의 다양한 특성을 연구하여 경영에 접목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해외시장의 경제, 정치, 문화적 환경을 개괄하고, 해외시장 개척에 필요한 경영이론, 제도 및 기관을 설명하고, 다국적 기업의 조직, 전략, 마케팅관리 및 투자결정을 다룬다.

[GBIZ367] 프로젝트관리

이 강의의 목적은 새로운 환경에서 변화에 대한 적응과 생존에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고, 프로젝트 경영의 여러 이론과 기법들을 이용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경영의 관점에서 프로젝트 관리를 이해하고 분석하고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강의 내용이 구성된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 다루는 중심주제는 과거 프로젝트 관리의 중심주제였던 일정과 비용관리에 더하여 리스크관리, 이해관계자 관리와 의사소통, 프로젝트 리더십과 팀 개발, 프로젝트 파이낸싱, 조달과 계약 같은 분야로 확대 될 것이다.

[GBIZ321] 기업가치평가 실무

동 과목은 기업가치평가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실제 주식시장(IPO 포함)에서 진행되고 있는 기업가치평가 실무사례를 학습한다. 그리고 기업가치평가 이론학습과 특강 실무사례 학습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관심회사에 대한 적정주사 수준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의 실제 주가와의 괴리도를 산출하여 주식가격의 과대/과소 평가 여부를 확인하는 주가 예측 기초모형을 학습함으로써 기초 재무이론과 투자실무를 융합하는 이론과 실무를 통합하는 과목이다. 이와 같은 이론과 실무를 융합하는 수업 과정은 1) 기초 재무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가치평가 2) 기업가치평가를 위한 시장전문가 실무특강교육(2회 예정) 3) 학생들의 기업가치평가 모델개발 4) 주식모의투자 등을 통한 기업가치 평가모형의 확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GBIZ461] 경영자론

이 과목은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리더십에 대해 학습한다. 글로벌 경영학과 학생들이 현재는 비록 실무자로서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가 적겠지만 궁극적으로는 회사의 최고경영자(CEO)가 될 수 있도록 꿈을 기르고 차근차근 미래를 준비해 나가도록 유도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경영자의 역할과 리더십 개요 II. 경영자의 자질과 역량 III. 리더십 과정과 성과 창출 IV. 리더십향상을 위한 자기개발전략

[GBIZ411] 한국의 자본시장과 회계

본 강의는 국내외 기업의 회계와 관련된 실제 사례 (Case study) 및 연구자료 (Academic Research paper)를 다룬다. 공인회계사를 준비하는 2차 과목의 내용이 아니며, 대상 수강생도 일반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다. 주된 내용은 숫자를 계산하여 답을 내는 것이 아니며, 회계학을 둘러싼 최근의 사회적 쟁점, 제도적 현안, 사례 등을 다룬다. 각 Article인 사례 및 연구논문의 소주제들은 재무회계, 회계감사, 관리회계 및 세무회계의 각 분야에서 1)국내외 기업의 회계 사례와 2) 쟁점이 되는 현안 이슈들로 한다.

[GBIZ467] 창업 벤처 경영론

통신과 교통의 발달로 디지털 시대는 과거 대기업 위주의 경제에서 소규모 창업으로 급격히 변모하고 있다. 대기업이 종신고용을 포기한 지 수 십년이 지났으며 필요한 인적 기술적 서비스를 국내외 스타트업 기업에서 조달하는 비율이 급격히 증가했다. 대기업도 내부적으로는 각 부서가 경쟁하는 중소기업으로 볼 수 있다. 굳이 제프 베조스나 스티브 잡스를 이야기 하지 않더라도 창업은 디지털시대 청년의 꿈이다. 이 강좌는 창업 각 단계를 소개하며 단순 기술창업을 넘어서 지속가능한 사업체의 조건을 교육한다. 창업과 벤처경영을 위한 혁신적 기업가 정신, 창업의 개념, 창업가의 자질, 창업 아이템의 선정 및 마케팅, 인적 체계구성, 벤처 캐피털 조성 및 운영 등 해외 및 국내의 최신 창업 및 벤처 기업 경영이론 등을 교육한다.

[GBIZ223] 비즈니스 영어

사람들은 국제 회의 및 전시회에 더 쉽게 참여할 수 있다. 통역이나 가이드없이 다른 국가로 출장을 갈 수 있다. 세계적 팀은 사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다. 해외 고객을 지원하고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세계와 연결할 수 있다. 영어는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도구다. 이 수업은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고 보다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영어 실력과 자신감이 향상되면 보다 효율적인 여행을 할 수 있고 경력을 보다 쉽게 쌓을 수 있을 것이다.

[GBIZ181] 해외기업탐방1

본 과목의 수강생은 방학 중에 단기간(4일 내외) 해외 일류기업들을 직접 방문하여 경영환경, 경영전략, 성장배경, 성공요인 등을 분석하고 보고서를 제출한다. 해외탐방에 나가기 전에 수강생들은 대상 기업에 대해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발표회를 가져야 한다. 탐방 팀 당 인원은 4명 내외로 한다. 본 과목은 연속하여 3번의 해외기업탐방의 첫 번째 과목에 해당된다.

[GBIZ181] 해외기업탐방2

본 과목의 수강생은 방학 중에 단기간(4일 내외) 해외 일류기업들을 직접 방문하여 경영환경, 경영전략, 성장배경, 성공요인 등을 분석하고 보고서를 제출한다. 해외탐방에 나가기 전에 수강생들은 대상 기업에 대해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발표회를 가져야 한다. 탐방 팀 당 인원은 4명 내외로 한다. 본 과목은 연속하여 3번의 해외기업탐방의 두 번째 과목에 해당된다.

[GBIZ181] 해외기업탐방3

본 과목의 수강생은 방학 중에 단기간(4일 내외) 해외 일류기업들을 직접 방문하여 경영환경, 경영전략, 성장배경, 성공요인 등을 분석하고 보고서를 제출한다. 해외탐방에 나가기 전에 수강생들은 대상 기업에 대해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발표회를 가져야 한다. 탐방 팀 당 인원은 4명 내외로 한다. 본 과목은 연속하여 3번의 해외기업탐방의 세 번째 과목에 해당된다.

[GBIZ366] 협상론

협상은 우리 주변에서 항상 진행된다. 물건 가격의 흥정뿐만 아니라 여행 장소 선정, 미팅 시간 결정, 약속 이행 여부 등도 모두 협상의 대상이며, 기업 M&A와 노사간 단체교섭, 사회적 갈등 해결 등도 모두 협상의 영역에 들어간다. 본 과목은 협상을 가장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는 이론과 기법을 학습시킨다. 특히 본 과목은 win-win협상의 방법을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시뮬레이션 수행을 통하여 협상기법을 체득하게 한다. 구체적인 학습내용은 분배적 협상과 통합적 협상의 차이, 유능한 협상인의 자질, 양보, 협상력, 관계, 협상 레버리지 등이다.

[BIZ385] 경력설계 현장 프로젝트1

직무역량 강화로 인한 취업 경쟁력 제고에 목적이 있다. 선정 기업 및 방문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전공 관련 직무 선정, 지도 선배 지정 등의 과정을 거쳐 업무 프로세스를 체험한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지도 선배 지도하에 업무 수행 경험을 쌓으며, 프로젝트 전체 업무에 관한 내용 및 소감 정리의 체계적 단계로 취업역량을 함양한다.

[BIZ386] 경력설계 현장 프로젝트2

직무역량 강화로 인한 취업 경쟁력 제고에 목적이 있다. 선정 기업 및 방문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전공 관련 직무 선정, 지도 선배 지정 등의 과정을 거쳐 업무 프로세스를 체험한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지도 선배 지도하에 업무 수행 경험을 쌓으며, 프로젝트 전체 업무에 관한 내용 및 소감 정리의 체계적 단계로 취업역량을 함양한다.

[GBIZ311] 기업세무관리

경영활동의 결과 기업이 부담하는 조세를 회계학 관점에서 다룬다. 주로 기업의 이익에 대한 법인세와 거래 과정에서의 부가가치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중심으로 세금의 법률적 기초지식과 이를 세무회계에서는 어떻게 세무조정하고 처리하는지를 공부한다.

[GBIZ332] 전략적 브랜드 관리

최근, 기업이 마케팅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브랜드 자산을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은 전략적 브랜드 관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브랜드 전략에 대한 기본 용어, 컨셉트, 이론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교과에서는 브랜드 자산의 본질, 브랜드 자산의 구축 전략,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교화 전략, 구축된 브랜드 자산의 활용 전략, 브랜드 위기 상황에서의 대처방안 등 브랜드 자산과 관련된 실무전략들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이론, 케이스과제, 토론 방식을 통해 전략적 브랜드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BIZ482] 비즈니스 중국어

글로벌 경영학과 학생으로 2개 외국어 이상 습득할 필요가 있는데, 특히 인접 국가로서 영향력이 막강해지고 있는 중국에 대응하기 위해 본 과목에서는 중국어에 대한 기초 및 비즈니스에 필수로 사용되는 기본 회화들을 익힘으로써 중국인과의 비즈니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비즈니스에 필요한 기본 중국어를 습득한다.

[GBIZ471] 이머징 기술

본 과목에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모바일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 빅 데이터 등 선진 IT 기술의 트렌드, 기법 및 관련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필요한 경우에, 관련 분야 전문가 등을 초빙하여 특강을 제공한다.

[GBIZ472] ICT와 서비스 경제

ICT가 발전함에 따라서 산업에서 서비스 경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70% 이상 증가하였으며, 그만큼 서비스 경제에 대한 학습이 필요한 시점이다. 서비스 경제의 중요성을 반영하여 본 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서비스 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와 컨셉트 및 지식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교과목을 수강한 이후, 학생들은 산업 내에서 서비스 경제의 역할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 것이며, 서비스 산업에서 마주칠 수 있는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이론과 분석방법, 그리고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교과목은 이론강의, 케이스 과제 분석 및 토론을 통해 ICT의 발전 속에서 서비스 경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핵심내용을 학습할 것이다.

[GBIZ464] 경영기획실무

경영기획은 회사의 지속성장을 위한 중장기 사업전략을 수립하며, 회사 비전 및 미션 달성을 위한 경영방침을 수립하는 기능을 한다. 수업에서는 구체적으로 사업계획의 이해와 적정성 평가, 대안적인 경영 계획안의 평가, 산하 부서의 협업 및 조정 역할, 조직 활성화를 위한 조직문화 관리, 중장기 발전 로드맵을 수립, 관리, 신사업 발굴 및 신규투자 타당성 검토 등 전사 경영 기획 업무의 내용을 학습한다.

[GBIZ466] 인공지능 경영

본 과목은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개념과 원리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기술의 최신 트렌드를 학습한다.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으로는 인공신경망, 머신러닝 및 딥러닝 등의 기초개념을 학습하게되며, 실제 산업에 적용가능한 Microsft, Google, IBM 등 의 인공지능 클라우드 플랫폼들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해당 기술들의 현실적 적용 가능성에 대해 토론한다. 본 과목은 인공지능의 원리 대한 수학적 접근보다는 컴퓨터 실습과 함께 경영실무에 적용방안을 탐색하는 초점을 둔다.

[GBIZ462] 현장혁신 프로젝트

이 과목은 여러 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적용 실천하여 자신의 분야에서 또는 자신이 속한 조직에서 변화와 혁신을 수행하는 Action Learning 과목이다. 특히 이 과목은 다른 과목과는 달리 6학점 과목으로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여하여야 하며, 현장에서 상급자와 상의하여 실질적인 개선 주제를 선정하고,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실적을 내고 이에 대한 성찰을 통해 개인의 역량 확대를 꾀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현장혁신과 Action Learning 개요

[GBIZ483] 아시아기업연구

중국은 지난 40년 동안 연10%에 육박하는 경제성장 속에 2020년 세계 GDP의 17.5%를 차지하는 세계 경제 2위 국가가 되었다. 1980년 이미 세계 GDP의 20% 가까이를 차지한 일본은 여전히 세계 경제 3위 대국이다. 베트남은 2018년 이후 연평균 7%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제2의 한국의 꿈을 키우고 있다. 10개국으로 구성된 동남아시아 국가연합 (ASEAN)은 2025년까지 유럽연합에 버금가는 경제 통합체를 꿈꾸고 있다. 인구 13억의 인도 역시 강력한 경제성장 정책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이 과목은 학생에게 세계경제 중심으로 떠오른 아시아 시장과 기업에 대하여 학습한다.

[GBIZ271]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관련된 모든 주제를 다루는 입문 과목이다. 경영학의 여러 분야들, 즉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회계 등을 총괄하는 경영학 원론 또는 경영학 총론 과목이 있듯이 경영에 활용되는 정보기술을 원론 수준에서 다루는 과목이 경영정보시스템이다. 이 과목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유형 및 각종 정보관련 기술에 관한 지식을 익히고 정보화 시대의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된다. 정보기술은 과거의 단순한 자료축적 및 생성을 위한 도구 단계를 지나서 현대에는 치열한 경쟁무기로 쓰이고 있다. 정보기술을 경쟁무기로 활용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본지식 및 각종 활용방안 등을 습득함으로써 정보경쟁 시대에 창의력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